본문 바로가기

Node.js

[Node.js] Express 설치하기 | 노드js 프레임워크 사용하기

728x90

Express는 노드js 프레임워크이다. 프레임워크는 이미 코드가 짜여있어서 정해진 규칙에 맞게 가져다 쓰면 되게끔 하는 것이다. 그래서 프레임워크를 사용하면 복잡한 코드를 조금 더 간결하게 구성할 수 있게 된다. Express를 사용하여 Node.js를 좀더 효율있게 사용해보도록 한다.

 

Express 설치하는 방법.

 

1. 노드js를 설치하지 않았다면 먼저 설치한다.

https://nodejs.org/ko/

 

Node.js

Node.js® is a JavaScript runtime built on Chrome's V8 JavaScript engine.

nodejs.org

본인의 OS(운영체제: window, mac)에 맞는 지 확인한다. 안정적인 버전인 LTS버전을 다운받는다.

 

 

2. 본격적으로 express를 설치하기

  • 폴더 만들기

 

node.js가 설치된 상태여야 express 도 설치할 수 있다. node.js가 설치되어 있지 않다면 위에서 설치하고 와야한다. 설치가 완료된 상태라면 원하는 이름으로 폴더를 만들어준다. 나는 test라는 이름의 폴더를 만들었다. 위에 있는 두 줄의 코드는 기본 터미널로 폴더에 접근 하는 방법이다. 나는 기본 터미널이 아닌 IDE 터미널을 사용했는데, 그냥 원하는 폴더를 바탕화면에서 생성한 다음 사용하고 있는 IDE(나는 vs code를 사용했다)로 열어주면 된다. 

(요약: 직접 폴더 만들거면 위에 코드 신경안쓰고 폴더 만든다음 IDE에서 열어주기만 한다.)

 

  • 터미널에 명령어 입력하기

터미널 메뉴를 클릭해서 터미널을 열어준다. 그럼 아래에 터미널 창이 보인다. 

 

 

나는 test로 폴더를 만들었다. test%로 보이고 있다. 거기 그대로 npm init을 치고 enter를 쳐준다. 이 작업을 하면 express 에 기본적으로 필요한 pacakge.json파일을 만들어주게 된다.

 

 

이후로 계속 enter를 치면 이름, 버전, 설명등을 치면서 enter를 칠 수 있는데, 안 쓰고 enter를 치면 그냥 기본적 세팅으로 할 수 있다. 그런데 여기서 entry point: (index.js)가 나오는데 여기서 내가 기본적으로 사용할 파일의 이름을 정해준다. index.js로 할 거면 그냥 enter치고 다른 걸로 바꾸려면 app.js enter 이렇게 바꾸고 싶은 이름으로 하면 된다.  나는 app.js 를 쓰고 enter를 쳐줬다.

(요약: entery point 나올 때만 원하는 파일이름 치고 enter, 나머지는 그냥 enter만 치면 기본 세팅으로 완료)

 

 

마지막으로 다음 명령어를 치면 express는 설치 완료이다.

 

 

 

 

 

 

 

 

 

 

 

 

 

참고

https://expressjs.com/en/starter/installing.html

 

728x90